“에어컨 이렇게 틀면 전기세 걱정 1도 없습니다”-에어컨 하루종일 틀고도 전기요금 아끼는 핵꿀팁 5가지

매년 여름이 덥다 덥다 해도 2023년 올해 여름은 정말 덥다고 합니다. 낮 최고기온이 벌써 35도가 넘어 여름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데요.

ⓒJTBC

이렇게 더운 여름에 ‘에어컨’은 없어서는 안될 존재인데요. 하지만 걱정되는건 다음달에 날아올 청구서입니다.

하지만 에어컨을 시원하게 빵빵하게 틀면서도 에어컨 전기세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아래 꿀팁을 잘 활용하시면 최소 중고차 모닝 정도의 가격을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에어컨 종류 알아보기

에어컨 종류는 크게 인버터형 vs 정속형이 있습니다. 일단 우리집에 설치된 에어컨이 어떤 종류인지 확인해야하는데요.

이에 따라 30평 기준으로 전기요금이 1~2년간 사용했을 때 에어컨 1대 값 정도가량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인버터와 정속형의 차이는 작동하는 방식에 있습니다. 인버터 에어컨은 설정 온도에 도달하게 되면 실외기가 돌아가지 않고, 에어컨 내부 팬만 작동하게 됩니다.

반면 정속형의 경우 적정온도에 도달해도 실외기가 계속 돌아가게 됩니다. 에어컨 전기세의 주된 부분이 바로 이 실외기 작동인데요.

적정온도에 다달았을 경우 실외기가 멈추는 ‘인버터’ 에어컨이 정속형보다 전력 소모가 작습니다.

전국민 90%가 모르는 지하철 핵꿀팁 3가지

우리집 에어컨 확인하는 3가지 방법

우리집 에어컨이 정속형인지, 인버터방식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생산년도 확인하기

우리나라에 인버터 에어컨이 2011년도부터 도입되었습니다. 따라서 2011년 이전은 정속형, 2011년 이후는 인버터 방식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2-전기용품 안전관리법 확인하기

에어컨에 부착된 전기용품 안전관리법에 의한 표시를 확인하세요.

3-에어컨 모델명 인터넷에서 검색해보기

1.적절한 에어컨 사용법 확인하기

인버터의 경우 적정 온도가 되면 실외기가 작동을 멈추기 때문에 계속 켜놓는게 전력 소모가 적습니다. 반면에 정속형은 실외기가 계속 돌기 때문에 무작정 켜놓으면 전력을 계속 소모하겠죠. 정속형은 처음에 온도를 확 낮춘 후에 풍량을 올려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2.써큘레이터 활용하기

선풍기도 좋지만 써큘레이터를 같이 틀어주면 설정 온도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약 50% 줄어듭니다. 이는 사용시간이 50% 가까이 줄었으니 전기요금도 절반으로 줄어든 것을 의미합니다. 써큘레이터는 천장 방향으로 올려서 공기 순환이 잘 되도록 해주세요.

3.정기적인 필터 청소

에어컨 필터는 2주에 한 번 청소하길 권장합니다. 이렇게 하면 냉방 효율이 약 5% 가량 올라갑니다.

4.실외기 위치 확인하기

실외기가 양 사방이 막혀 공기 배출이 어려운 곳에 있다면 당연히 효율이 떨어집니다. 실외기가 직사광선을 받는 것보다는 그늘에 있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실외기 위에 덮개를 씌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5.기타 꿀팁

에어컨 바람은 천장을 향해, 에어컨 가동 전에 실내를 환기해주는 것이 작동 효율이 좋습니다.

오늘은 인버터와 정속형 에어컨의 작동 방식의 차이와 우리집 에어컨이 어떤 종류인지, 그리고 절약법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안내

매월 70만원씩 5년만 넣으면, 이자만 800만원 받는다는 ‘이적금’ 가입대상 확인하기

하루 20분만 투자하면 뱃살 돌려깎기 가능하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