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가 되었다는 것은 성인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대출을 받기엔 아직 신용점수도, 근로소득도 없는 경우가 일반적인 군미필이기 때문에 대출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대출은 보증보험이라는 것을 바탕으로 하는데 신용도가 낮은 20살(남자의 경우 미필)의 경우 보증보험 자체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 아니기에 해당 글을 참고하시어 되도록1금융권 대출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20살 무직자 대출 가능할까
이론상은 불가능하다
미성년자의 타이틀을 갓 벗어난 20살의 경우 신용점수랄게 없습니다. 그 이유는 지금까지 체크카드 사용에 대한 부분은 부모님 소득으로 귀속되었을 확률이 높고, 신용점수를 쌓으려면 근로소득과 신용카드, 체크카드, 핸드폰 요금 등의 납부가 본인명의로 이뤄져야 하지만 20살 전까지는 그렇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즉, 신용점수가 매우 낮거나 없어 대출승인이 힘든것이 현실입니다.
가능한 대출도 있다
일반적인 대출은 보증보험을 가입하게 되어 있습니다. 본인이 대출을 받고자 하는 만큼 신용보험사에서 보증을 서줘야 대출 절차가 시작되는데, 보증보험을 받기 위해서는 위에서 살펴본 신용점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신용점수를 보지 않는 대출이 하나 있습는데, 그것이 바로 햇살론유스입니다. 일반 햇살론이나, 햇살론15와 같이 소득조건도, 신용점수도 평가하지 않기 때문에 사회초년생이나 취업준비생 등 20살 이상의 조건만 만족하면 대출이 나오는 것입니다.
무직자 20살 대출 : 햇살론유스
햇살론유스 자격조건
햇살론 유스의 자격조건은 만 19세 이상이면 가능합니다. 즉, 20살이더라도 현재 년도에서 자신의 생일이 지났다면 직장유무에 관계없이, 신용점수에 관계없이 대출이 가능합니다.
햇살론유스 한도
햇살론유스의 최대 한도는 1,200만원이지만 한 번에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최대 한도는 300만원입니다. 이유인 즉슨 1/4 분기당 300만원씩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햇살론 특례보증의 경우 1회에 5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햇살론유스 금리
햇살론 유스의 금리는 대출신청자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20살 무직자의 경우 취업준비생으로 간주 될 수 있어 최종 금리가 4%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4%의 금리는 300만원을 대출했을 때 1년에 갚아야 할 금액이 아래와 같습니다.
햇살론 유스 4% 금리 가격
3,000,000 원 * 0.04 = 12만원
즉, 300만원을 대출했을 때 한 달에 한 번씩 10,000원의 대출이자가 생긴다는 말입니다.
다른 대출은 없나
현실적으로 20살 무직자일 경우 대출이 가능한 곳은 사금융(대부업 등) 말고는 없다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사금융권의 경우 법정 최고금리나 혹은 그 이상의 이자를 받는 곳이 많기 때문입니다.
앞서, 햇살론 유스의 금리가 4%였다면 법정최고금리는 20%입니다. 다른 사금융권에서도 대출이 가능하지만 햇살론유스에 비해 5배의 이자를 지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론
이 글을 읽는 본인이 20살에 직장이 없는 무직자이거나 취업준비생 혹은 미필자이다 라고 한다면 햇살론 유스를 이용하기를 적극 권장합니다. 햇살론유스는 정부지원 서민금융상품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